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열기
HOME > 기관안내 > 세이브더칠드런이야기 > 나눔이야기

기관안내

후원하기

나눔이야기

글조회
[Change The Future] 혜성지역아동센터 - 파충류·곤충 체험관 방문 페이스북 트위터 퍼가기 인쇄
작성일 2012-06-11 조회수 6649

직접 경험하며 더 큰 세상 배우기!
혜성지역아동센터 체험학습 - 파충류·곤충 체험관 방문


보슬보슬 비가 내리던 지난 3월 말.
체험학습을 가기위해 아침 일찍부터 아동들이 지역아동센터로 모였습니다. 설레는 마음 때문에 밤잠을 설쳤다고 말하는 친구, 선생님 드실 과자까지 싸왔다며 자랑하는 친구, 실제로 뱀을 만질 때 눈물이 나면 어떡하냐고 걱정하는 친구까지. 두근두근거리는 마음을 안고 우리는 공주로 출발했습니다.

체험학습 장소를 정할 때 뱀 같은 파충류를 만져 보러 가는 것이 어떠냐는 제안에 남자 아동들이 보내주었던 우렁찬 호응 소리가 아직도 귀에 맴도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기대가 컸습니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 동안, 이런 마음을 알아채기라도 한 듯 보슬비는 그치고 맑은 햇살이 우리를 비추었습니다.


사진 / 혜성지역아동센터 친구들이 파충류·곤충 체험관에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이동하는 동안 도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돼지와 젖소, 염소 등을 직접 보기도 하고, 농촌에서만 맡을 수 있는 구수한 냄새에 환호성을 지르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노래도 함께 부르는 사이 어느덧 체험학습 장소에 도착했습니다.


사진 / 집중해서 체험관 안내와 안전규칙을 듣는 아동들                                             

체험관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안전 규칙을 들은 뒤, 아동들은 드디어 도마뱀을 만질 수 있었습니다. 순서대로 사육사가 도마뱀과 뱀을 아동의 손에 올려주었습니다. 아동들은 뱀의 종류와 습성 등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뱀에도 수많은 종류가 있다는 사실에 놀라워했고, 뱀의 부드럽고 차가운 촉감에 더욱 신기해했습니다.


사진 / 아동들은 체험관에서 파충류를 직업 만져보며 즐거워했습니다.                                           

일부 여자 친구들은 무서워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지만, 두려움은 그리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책에서만 만나볼 수 있었던 뱀과 파충류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아무렇지도 않게 즐거워하며 뱀과 사진을 찍는 친구들 덕분이었는지, 시간이 조금 지나자 모든 아동들이 체험관에 있는 파충류과의 만남에 빠져들고 있었습니다.


사진 / 아동들에게 인기 만점 거북이                                                                                        

뱀 외에도 아동들은 악어류와 나비, 설치류 등을 접해 볼 수 있었으며 최근 Change The Future  독서지도 프로그램 시간에 배웠던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의 주인공, 거북이도 볼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에게 거북이는 특히 인기 만점 이었습니다. 이곳에서는 거북이와 사촌 지간이라는 남생이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 / 아동들은 직접 손으로 만지고 느끼며 추억과 탐구·학습 능력을 기릅니다.                                

호기심의 대상을 직접 손으로 만지고 느껴보면서 아동들은 추억을 쌓는 동시에,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체험학습은 도전 의식과 탐구심, 모험심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 커다란 뱀을 만져보는 아동들의 모습                                                                              

Change The Future의 2차 연도 사업에서는 현장 견학을 통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분기별 1회 체험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체험학습은 아동들이 독서지도와 인성교육 등을 통해 접했던 것 중 직접 경험하고 싶은 일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사전 조사 과정을 거쳐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에게 주체적이며 폭넓은 자기주도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정서, 창의성 발달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사진 / 체험학습을 다녀온 아동들의 짧은 감상을 담아 후기를 적었습니다.                     

다음 체험학습에 대해 벌써부터 궁금하고 크게 기대하는 아동들. 다음은 어느 곳을 가자고 하면 친구들이 좋아할지 지금부터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친구들의 티 없이 맑은 웃음,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진 / 파충류를 만지고 관찰하는 아동들의 호기심 가득한 모습                                                     

_글쓴이: 대전지부 CTF 담당사회복지사 김영신

**
세이브더칠드런의 Change The Future
국내 아동이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지역아동센터를 통해 영양 및 교육, 신체활동, 심리정서, 문화체험, 환경 개선 등을 지원하는 통합지원프로그램입니다.

게시글 윗글 아랫글
윗글 [Change The Future] 경기지부 -현명한 식생활로 아동 건강 지키기
아랫글 [Change The Future] 아동 권리를 지키는 대구 입석지역아동센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