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열기
HOME > 기관안내 > 세이브더칠드런이야기 > 나눔이야기

기관안내

후원하기

나눔이야기

글조회
[희망TV SBS] 아비장 슬럼가 아이들의 아동권리 연극 "꿈을 파는 마술가게" 를 무대에 올렸습니다. ');">페이스북 를 무대에 올렸습니다. ');">트위터 퍼가기 인쇄
작성일 2016-11-15 조회수 4482

[희망TV SBS ①]


아비장 슬럼가 아이들의 아동권리 연극

 "꿈을 파는 마술가게"




아이들이 울었습니다. 문소리 배우가 떠나는 날, 아이들은 문 배우를 껴안고 눈물을 펑펑 흘렸습니다. 단 5일이었습니다. 단 5일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정말 행복했다며 고맙다고 했습니다. 문 배우는 오히려 자신이 더 고맙다고 했습니다. 평생 잊을 수 없는 추억을 갖게 해줘서. 지난 9월, 문 배우는 희망TV SBS 촬영 차, 코트디부아르에 머물며 아비장 시 슬럼가 아이들과 함께 아동권리 연극 <꿈을 파는 마술가게>를 무대에 올렸습니다. 



누가 더 행복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코트디부아르까지 가서 왜 연극인가?’ 이 연극은 ‘행복’이라는 낱말에서 시작했습니다. 누군가는 기근을 겪는 나라에서 웬 배부른 소리라고 할지 모르겠습니다. 문 배우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프리카 아이들을 떠올리면 메마른 땅에서 어려움에 처한 아이들이란 이미지가 강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와서 보니 굉장히 험한 환경에 있지만 건강한 아이들이구나, 힘 있고 많은 재능을 가진 아이들이란 걸 느낄 수 있었어요. 한국 아이들이 더 풍족할 진 몰라도 한국 아이들과 코트디부아르 아이들 중 누가 더 행복하다고 감히 말할 수 없을 거 같아요. 아이들 표정  보셨잖아요. 얼마나 밝고 순수한 얼굴인지. 너희 한 사람 한 사람은 정말 큰 박수를 받을 만한 소중한 사람들이라는 거, 너희는 빛나는 존재들이라는 걸 무대에서 관객들의 박수를 받으며 아이들이 느꼈으면 했어요.”



꿈을 꿀 수 없는 아이들의 환경



다시 반문해 봅니다. 사회적인 차별과 내전, 기근 같은 상황들 탓에 아이들이 웃지 못하는 상황인 건 사실 아니냐고요. 

“모든 사람들이 같은 여건에서 살 수는 없죠. 그래도 사람들은 주어진 여건에서 행복을 찾잖아요. 찾으려고 노력하고. 다만 주어진 여건이 꿈을 꿀 수 없을 정도로 어렵다면 그건 ‘시스템의 문제’이니까 고민해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만났던 아이샤를 보면, 하루 종일 엄마를 도와 생선을 굽고 팔지만 그 아이 얼굴이 매일 울상은 아니잖아요. 문제는 그 아이가 여자라는 이유로 태어나서 한번도 학교를 가보지 못했다는 거죠. 저는 그 점이 속상한 거예요.”



연극의 발단



문 배우는 쓰레기 더미에서 고물을 줍던 제하를 보고 연극을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전교에서 5등을 할 정도로 공부를 잘했던 11살 제하. 하지만 아빠가 집을 나간 후, 집안형편이 어려워지자 제하는 육성회비를 낼 수 없어 학교를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고물을 팔아 얼마 벌지 못하면서도, 제하는 그 중 일부를 엄마 몰래 모으고 있었습니다. 다시 학교에 가기 위해섭니다. 

“제하가 똑똑하더라고요. 의젓하고. 그런데 의기소침해 졌나 봐요. 학교에 못 가서. 정말로 아이가 표정도 없고, 말도 없고, 친구도 없는 것 같고. 저 친구가 마음의 얘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제가 할 수 있는 게 연기이니까 연극을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죠. 아이 입장에서도 단순히 '물질적으로 도와주고 갔어' 그렇게 기억하지 않고 '외국에서 어떤 사람이 왔는데 우리랑 여러 가지 재미있는 걸 많이 하고 갔어' 이런 생각이 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아이들의 재발견



“처음엔 무대에 서는 거를 두려워하면 어떡하지? 연극 연습하는 걸 싫어하면 어떡하지? 걱정했어요. 그런데 같이 게임도 하고, 춤도 추면서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보내니까 애들 얼굴이 점점 밝아지더라고요. 그리고 저도 놀랐어요. 여기 아이들 정말 연기 잘해요. 솔직히 이렇게 잘할 줄 몰랐어요. 액션도 자유분방하고, 표현력이 좋더라고요. 그만큼 솔직한 거예요. 한편으론 이런 생각도 들었어요. 이렇게 기회만 있으면 충분히 멋진 걸 할 수 있는 친구들인데, 지금 형편이 안 되고 기회가 없어서 못했구나. 기회가 주어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박수 받아 마땅한 아이들



문 배우, 밤새 머리를 쥐어 짰습니다. 두 번째 연습 날, 문 배우는 고심 끝에 준비한 ‘마술 가게’ 연극 수업을 보여주었습니다. 제일 싫은 기억, 고통스러운 기억을 팔면, 가장 원하는 꿈을 살 수 있다는 컨셉트의 마술 가게. 이 수업, 흥행했습니다. 아이들은 차례로 자신의 슬픈 기억을 꺼내 놓았고, 또 이루고 싶은 꿈을 소리 높여 외쳐보았습니다. 문 배우, 아이들 손을 꼭 잡아주더니, 일필휘지로 극본을 써내려 갔습니다. 

“정말 대견하잖아요, 이 아이들. 집안일도 잘 하지, 손도 야무지지, 하물며 연기도 잘해요. 요한은 내전으로 부모님을 잃었는데, 그렇게 밝고 예쁠 수가 없어요. 삶의 태도에 있어서도 이 아이들, 정말 박수 받아야 해요. 그런 생각으로 대본을 적어보았어요. 너희는 빛나는 존재다. ”


연극에 푹 빠진 아이들



세 아이가 나쁜 기억을 팔면 꿈을 이뤄주는 마술가게를 찾아 나서는 이야기, 그 극본이 완성되자 본격적으로 연극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이야기를 다듬어가며 연기 연습을 수 차례 반복했습니다. 지칠 법도 한데, 오히려 아이들 얼굴에 생기가 돌았습니다. 특히 제하는 처음엔 어색해 하더니 나중엔 자발적으로 손동작을 추가하고, 동선을 새로 바꾸고, 아주 연극에 푹 빠졌습니다. 



생애 첫 번째 박수



연극 당일, 비가 내렸습니다. 요푸공 촌장님 댁 마당엔 사람들이 가득 모였는데, 비는 우리 사정 따윈 안중에 없었습니다. 잠시 비가 잠잠해졌을 때, 문 배우는 더 이상 관객을 기다리게 할 수 없다며, 아이들의 동의를 구하고, 연극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부슬부슬 내리는 비를 맞으며 아이들이 무대에 올랐습니다. 비 때문에 대사나 잘 할 수 있을까, 안무를 잊어버리는 건 아닐까. 걱정이 기우였단 걸 깨닫는 데는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반복에 반복을 거듭한 아이들의 연기는 몸에 착 달라붙는 옷처럼 자연스러웠습니다. 비 따윈 안중에 없었습니다.

악조건 속에서 최선을 다한 아이들의 진심을 관객들도 느꼈던 모양입니다. 연극이 끝난 후, 별빛 같은 박수가 쏟아졌습니다. 생애 첫 번째 박수를 받은 아이들은 무대 위에서 환하게 빛나고 있었습니다. 

“정말 잘 했어요. 안무도 안 틀리고. 비도 오는데 너무 잘하는 거예요. 대견스럽고, 예쁘고, 자랑스럽고…내가 무언가를 열심히 했더니 이렇게 박수 받을 수 있구나. 나도 다른 사람들과 좋은 걸 나눌 수 있구나. 서로 마음을 모으니까 멋진 걸 만들 수 있구나. 그런 걸 느끼지 않았을까. 아이들이 이 연극에서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우리들의 행복했던 시간

골똘히 생각하던 문 배우, 마지막으로 한 마디 덧붙였습니다. 

“이 연극 한 번으로 아이들의 삶이 완전히 바뀔 거라고 생각하진 않아요. 그렇게 생각하면 어쩌면 오만한 거죠. 그런데 한 가지 분명한 건 아이들과 제가 정말 재미있게 놀았다는 거. 그 시간만큼은 행복했다는 거. 그 추억만이라도 아이들 마음 속에 남았으면 정말 좋겠어요. 제가 행복했던 것처럼.” 


아이샤와 제하는 세이브더칠드런의 도움으로 학교에 가게 됐습니다.

아직도 코트디부아르엔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코트디부아르의 아이들이 꿈을 꿀 수 있도록 여러분, 힘이 되어주세요!



*문소리 배우와 코트디부아르 아이들이 함께한 연극은 11월 18일(금) 오후 4시, 희망TV SBS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주순민(후원개발부)















게시글 윗글 아랫글
윗글 덴마크 첫 여성 총리 출신 SC CEO "소녀들! 자신을 믿으세요"
아랫글 [희망TV SBS] 100개의 희망학교, 우리 모두의 교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