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이브더칠드런의 사업과 활동 내용을
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2019 한국 아동의 삶의 질에 관한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옹호활동
2019.11.19
공유하기



“아동의 행복감 국제 비교연구 [the International Survey of Children’s Well-Being(ISCWeB)]”는 아동의 행복과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40여개국에서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국제 연구로, 국제아동지표 연구그룹인 Children’s Worlds가 Jacobs Foundation의 지원을 받아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한국에서는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책임연구원 이봉주 교수)와 함께 2012년 아동 삶의 질 지수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고, 현재는 세이브더칠드런 지원을 받아 연구 중에 있습니다. 


2017~2019년에는 한국을 포함해 노르웨이, 독일, 프랑스, 인도, 대만, 이스라엘 등 22개 국가에서 만 10세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의 아동 삶의 질 학자들의 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아동의 삶의 질: 문화, 국가, 가족 맥락에서의 접근” 이라는 주제로 11월 11일(월)과 12일(화)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집 파일 용량이 높아, 분할 압축 형태로 업로드 되었습니다. 압축파일 vol1, 2 모두 내려 받으신 후 압축파일.vol1만 압축을 풀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