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언어 장벽을 넘어 동등한 교육을 받도록! 베트남 꽝남, 옌베이 지역 소수민족아동 교육지원사업 ④
2019.09.11
공유하기

안녕하세요, 신짜오!

세이브더칠드런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을 받아 2018년부터 베트남 꽝남, 옌베이 지역 소수민족아동 교육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2019년 상반기의 주요 성과 중 교사∙학부모 교육, 지역사회 활동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어서 다른 성과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교육환경 개선


학교시설 개보수

상반기에는 꽝남성 초등학교, 아붕(A vuong)코뮌 내 아렉(Arec)초등학교를 개보수했습니다. 양질의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안전한 교육환경 또한 중요합니다.

열악했던 학교 시설을 개보수하면서 학생들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교육받을 수 있게 됐답니다!


교실, 도서관을 개보수하여 아동들이 쾌적하고 밝은 공간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되었어요


화장실을 보수하고 세면대과 급수 시설을 설치해 아이들이 깨끗하게 손을 씻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습니다. 더불어 아이들의 위생습관이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아렉(Arec)초등학교 전체를 보수(정문 보수, 울타리 보수, 건물 외벽 페인팅, 교실 앞 공터 바닥 보수 및 배수시설 시공)하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학교가 되었어요


교구재 개발
옌베이성의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교과서와 읽기자료 2,774세트를 지원했고, 책읽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소수민족 아이들과 교사, 학부모가 직접 참여해 동화책도 만들었어요. 앞서 소개 드린 읽기 축제에서 학교별로 창작동화를 제출해 스토리 69개를 선정했고, 지난 4월 열린 교재 개발 워크숍에서 창작동화 30개를 최종 선정했습니다. 이렇게 선정된 동화책은 학기 중 인쇄와 배급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쓴 스토리로 동화책이 만들어진다면 책읽기에 더욱 흥미를 느끼겠지요? 이 프로젝트가 아동들의 독서율을 높이고 양질의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큐멘터리 필름 제작

세이브더칠드런은 사업성과를 널리 확산시키기 위해 다큐멘터리 필름을 제작했어요. 사업 지역의 아동, 교사, 부모들이 직접 출연해 그들이 사는 모습을 담고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특히 ELM과 LB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에서 얻은 긍정적인 변화가 담겨 있어 사업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잘 전달할 수 있었어요. 사업 대상 학교들이 자체적으로 사업을 설명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CD로도 제작해 배급했습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베트남 사무소 홈페이지에 게시된 동영상


베트남 교과과정 내 도입 노력 (정부 차원의 ELM, LB 교수법 도입)

여러분 중요한 소식이 하나 더 남았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ELM, LB∙MTBMLE 교수법을 베트남 공교육 내에 제도화하여 전국적으로 교수법을 확산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진행한 행사 중 하나가 바로 베트남 읽기의 날 행사입니다. 
베트남 읽기의 날 행사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난 6월14일, 코이카 베트남 사무소, 교육부, 사업 대상 지역 교사, 학부모와 학생 등 관계자 총 18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읽기의 날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소수민족 아동 친화적인 독서 환경 만들기가 주제였으며 행사를 통해 세이브더칠드런 사업을 베트남 전역에 알릴 수 있었어요.
각종 국영∙지방 매체가 취재해 15개의 플랫폼에 기사화되어 알려질 만큼 큰 행사였답니다. 특히, 읽기의 날 행사에서는 행사장 곳곳에 게임과 독서 코너를 마련하여 어린이 참석자들도 행사를 충분히 즐기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행사장 곳곳에서 행사를 즐기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실 수 있어요.


읽기의 날 행사 사진



앞으로는 무얼 하나요?

하반기에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보조교사 투입, 가족 읽기 경연대회 등 행사들로 베트남 소수민족 아동들을 위한 교육지원 사업이 더욱 활발히 이뤄질 예정입니다. 사업이 2년 차에 접어든 만큼 하반기에는 더 많은 성과들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교자재 출판
세이브더칠드런 베트남은 ELM과 LB 교수법 모델이 베트남 공교육 시스템에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해오고 있는데요 그 결과 베트남 교육부(MOET)의 정식 승인을 받고 교육부 산하 교사 교육 기관인 ATEA(Agency of Teachers and Education Administrators)가 주관하는 교사 교육 모듈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LB를 기존 커리큘럼에 통합한 교사 교육 모듈은 초등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전국적으로 확산될 예정이며 ELM은 문해 교육을 중심으로 소수민족 아동과 장애 아동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향후 전국적으로 해당 사업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글에 이어 지금까지 베트남 소수민족아동 교육지원 사업의 2019년도 상반기 주요 성과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작년보다 훨씬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고 성과를 얻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의 관심과 후원 덕분에 세이브더칠드런 사업이 베트남 현지에서 소수민족 아동의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소수민족 아동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해외사업부 박소라  사진 세이브더칠드런



베트남 꽝남, 옌베이 지역 소수민족아동 교육지원사업 중 교사, 학부모 교육, 지역사회 활동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