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재난으로부터 안전해지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 베트남 재난위험경감 사업 현장 이야기
2019.12.27
공유하기

베트남의 가장 남쪽에 위치하고 까마우(Ca Mau) 지역은 메콩강이 있어 많은 이득을 가져다 주기도 하지만 홍수와 태풍과 같은 빈번한 자연재해가 동시에 벌어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매해 우기 때는 호우로 삼각주 유역의 절반 가량이 침수되고, 건기 때는 바닷물이 들어와 식수가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많은 마을이 재해에 대한 대비가 취약할 뿐만 아니라 환경 오염 가능성이 큰 문화적 습관을 영위하는 경우가 많아 수인성 질병 확산 위험 또한 높습니다.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즉시 대처하는 일도 정말 중요하지만, 재난으로부터 오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된다면 훨씬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재난이 주는 위험을 없애거나 줄이는 노력을 바로 ‘재난 위험 경감(Disaster Risk Reduction)’이라고 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재난 위험 경감 사업장은 어떤 모습일까요?


아동과 선생님들이 함께 그린 학교 위험 지도(School Risk Map)


 아동 및 교사 대상 생존 수영 수업


강과 가까이에서, 그리고 빈번한 자연 재해 속에서 살아가고 공부하는 아동들에게 생존을 위한 대비 교육은 필수적입니다. 학교를 태풍과 홍수로부터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은 선생님과 함께 재난이 일어났을 때 위험한 곳과 안전한 곳을 숙지합니다. 그리고 생존 수영 교육을 제공하여 홍수 발생 시 아동의 사망률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학교에 ‘재난 위험 경감 클럽(DRR Club)’을 만들어 아이들이 직접 더 많은 학생들에게 재난 위험 경감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활동과 캠페인 또한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을 단위 재난 위험 경감 인식 개선 행사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재난 위험 경감 인식개선 행사를 개최하여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여, 우리 마을에서는 어떻게 위험을 줄일 수 있을 지 함께 논의하고 다양한 실천 방안을 나누어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도 합니다. 남녀노소가 참여하는 이 행사에서는 늘 활기차고 열띤 논의가 가득합니다.


  지역 정부 구조팀 응급처치 교육


지역 정부 차원에서도 재난 발생 시 즉시 투입할 수 있는 구조 전담팀을 만들 수 있도록 제안하고, 팀이 꾸려지면 응급처치와 수색 구조 작업 훈련 또한 지원합니다. 지역별로 재난 위험 대비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기후 변화에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배설물이 강으로 바로 떠내려 가는 기존 화장실(좌), 세이브더칠드런 홍수안전 화장실 건축 현장(우)


홍수가 났을 때 배설물이 넘치거나 떠다니지 않도록 홍수에 안전한 화장실을 만들어 보급하고, 쓰레기가 무분별하게 널려있지 않도록 쓰레기 별도 처리 장소를 만들고 올바른 처리 방법에 대한 교육 또한 제공합니다. 홍수 안전 화장실에 쓰이는 정화조는 배설물이 환경에 안전한 형태로 분해되어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높은 수위에도 정화조로 물이 역류하지 않아 홍수 발생 시 가장 치명적일 수 있는 수인성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기와 같은 질병도, 홍수와 같은 재난도 예방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재난 대응 또한 ‘긴급 구호’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재난이 발생하기 전부터 꾸준히 준비하여 더 많은 아동과 더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세이브더칠드런의 재난 대응 시계는 1년 내내 멈추지 않고 돌아가고 있습니다. 



 “자연 재해가 왔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게 되었어요! 나무를 더 심고 숲을 더 아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집도 어떻게 하면 더 안전해질 수 있는지 공부했으니 부모님께도 꼭 알려줄 거에요.”

– 푸 떤(Phu Tan) 지역의 초등학교에서 재난 위험 경감 교육에 참여한 남학생 N.M.T.의 소감



 “클럽 활동이 정말 재미있어요. 퍼즐 게임으로 재난 위험을 알고 위험을 피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즐거웠어요. 친구들과 가족들한테도 알려줄 거에요. 재난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거니까 항상 준비되어 있는게 중요하다고 배웠으니까요.”

- 푸 떤(Phu Tan) 지역의 초등학교에서 어린이 재난위험경감 클럽 활동에 참여한 여학생 P.K.A. 의 소감



“자연 재해와 그 피해를 어떻게 줄이고 잘 대응할 수 있는 지 지역 주민들에게 충분히 알릴 수 있는 기회들이 있어서 참 좋았어요. 그리고 여성들이 지역 사회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장을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사업에 참여했던 경험이 참 뜻 깊었답니다.”

- 푸 떤(Phu Tan) 지역 파트너 기관 Women’s Union 멤버 N.T.T.A


앞으로도 세이브더칠드런은 재난으로부터 더 많은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24시간, 365일 쉼 없는 노력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재난위험경감 사업과 재난 대응 사업에 대한 여러분의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승현(해외사업부)    사진  세이브더칠드런

세이브더칠드런의 긴급구호아동기금은
재난 발생 72시간 내 골든타임을 사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