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세이브더칠드런 <아너스클럽> 김성회 회원 인터뷰

2021.05.17

세이브더칠드런 <아너스클럽>회원, 김성회 후원자 인터뷰

‘레벨업’을 달성하는 선행의 쾌감


65만 명의 구독자와 소통하는 유튜브 ‘김성회의 G식백과’ 채널의 크리에이터 김성회님이 아너스클럽에 가입했습니다.  김 후원자님은 최근 고액후원 후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로 시작하는 영상을 통해 기부소식을 유쾌하고 즐겁게 전달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본부에서 진행된 위촉식에서 김 후원자님과 ‘기부’에 대한 즐거운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김성회 후원자님, 아동의 현재와 미래를 바꾸는 세이브더칠드런 아너스클럽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로나19 가 확산하면서 학교수업이 원격수업 체계로 바뀌고 마땅한 기기를 갖추지 못한 저소득가정 아동들이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후원자님의 교육용IT기기 지원을 통해 많은 친구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첫 후원을 시작하고 일년이 안되어 아너스클럽에 가입하게 되신 것이고요, 후원에 감사드리고, 축하드립니다!


좌측부터 세이브더칠드런 정태영 총장, 김성회 후원자


Q. 세이브더칠드런에 처음 후원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김성회 후원자] 코로나로 인해 게임업계와 유튜버들은 민망한 호황을 누리게 됐습니다. 열심히 노력해온만큼 이런 성과가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코로나로 고통을 겪고 계시는 많은 분들께 죄송한 마음도 동시에 가지게 됐습니다. 그 와중에 세이브더칠드런으로부터 교육용 IT기기가 부족해 원격수업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 어린이들이 많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되어 기부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어린이들이 IT기기를 통해 교육의 기회와 ‘게임’ 같은  여가활용의 기회를 모두 갖게 되길 희망합니다. 또래 친구들이 모두 즐기고 있는 게임을 혼자만 모르고 있을 때의 소외감은 클 것이라 생각되고 이런 소외는 교우관계에도 영향이 줄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IT기기를 통해 배움과 놀이의 기쁨을 함께 누리기를 바랍니다!


Q. 세이브더칠드런에 후원하시면서 받은 인상이나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셨나요?
담당자들이 매우 친절하고 진정성이 넘친다고 느꼈어요. 세이브더칠드런이라는 단체의 설립취지와 기부의 목적, 후원금의 전달 과정, 후원결과 등을 매우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안내해 주었습니다.


Q. 지난 해 첫 후원 후 벌써 네 번이나 후원을 하셨는데요, 지속적으로 세이브더칠드런을 후원하시는 동력이 있다면요?
사실 이렇게 여러 번 기부하게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 했어요. 하지만 막상 첫 기부를 한 후 내 후원이 지원받은 아동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알게 된 후에는, 마치 RPG 게임의 경험치를 올려 레벨업을 달성하는 것과 같은 ‘선행의 쾌감’을 알게 됐습니다. 네 번째 기부로 아너스클럽 레벨까지 올랐는데, 채널을 더 키워 수익을 늘리고 더 큰 기부에도 도전해 보고 싶어요.




Q. 기부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무엇인가요?
나의 기부금이 누구에게, 어떻게 활용되는가 입니다.


Q. 사실..김성회 후원자님이 어떤 어린이였는지 궁금하거든요. 어린시절에 가장 좋아하던 놀이, 과목은 무엇이었나요?
전 어려서부터 게임을 좋아했어요. 친구들도 대부분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들이었고요. 전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Q. 자녀가 있다고 들었는데요, 자녀에게는 어떤 부모이고 싶으신지요? 혹시 자녀가 어떻게 자랐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으세요?
저는 우리 아이가 현실의 벽에 가로 막혀 자신의 꿈을 포기하는 일이 없게 만드는 아버지이고 싶어요. 우리 아이가 ‘무엇이’ 되기 보다는 무엇이 되든 행복하기를 원하죠.


Q. 얼마 전 세이브더칠드런 후원 후 만든 유튜브 동영상을 봤는데요, 기부를 정말 솔직하고 재미있게 표현하셨더라고요. 79만뷰에 댓글반응도 폭발적이던데요, 기부 후 동영상을 만드신 이유가 있을까요? 
어찌 보면 자기자랑이라고 비춰질 수도 있겠지만요, 한편으로는 기부가 생각보다 쉽고 재미있고 의미 있는 일이라는 걸 많은 분들이 알게 하고 싶었습니다. 유튜버를 ‘인플루언서’라고도 부르는데 이렇게 선한 영향력을 발휘해 보고 싶었어요.


Q. 김성회 후원자님에게 ‘기부’란 어떤 의미인가요?(나에게 기부는 OO다)
G식백과에게 기부란: 세상의 행복 레벨을 올려주는 값진 경험치


Q. 기부동영상에 배우자분에게 기부를 허락해주어서 감사하다고 말씀 하시는데요, 실제 기부한다고 하실 때 배우자나 가족의 반응은 어땠나요? 
대출 얘기도 했지만(웃음) 와이프 역시 취지를 듣고 적극 지지해 준 덕분에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


Q. 세이브더칠드런을 후원하시면서 가장 보람있다고 생각한 순간이 언제인가요?
나의 기부를 통해 IT기기를 받은 아이들이 그것을 유익하게 활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리고 나의 기부에 감화되어 자신도 기부하겠다는 동료 유튜버와 시청자 분들이 생겼을 때도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아이들을 위해 어른들이 더 힘써야 하는 부분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 사회에는 미디어에서 알려주는 것보다 더 큰 사각지대에 훨씬 많은 어려운 아이들이 있거든요.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요.



Q. 앞으로 세이브더칠드런에 바라는 점이나, 당부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세이브더칠드런에서 아이들을 위한 좋은 활동 해주어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기부도 트렌디 해진다면 더 좋겠지요. 시대 흐름의 첨병인 유튜버, 스트리머들과 세이브더칠드런이 더 많이 콜라보 할 수 있다면 우리 사회의 더 좋은 흐름을 선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아너스클럽팀 황현이 선임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