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100여 년의 역사와 경험을 축적한
세계 최고(最古)의 NGO
1919년 설립된 세이브더칠드런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굶주리던 패전국의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아동 구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 약 120여개 국가에서 2만 5천여명의 직원들은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보호받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교육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아동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존중하는 사회가 되도록 아동의 권리 옹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역사는 곧,
‘아동권리’의 역사
세이브더칠드런의 설립자 에글렌타인 젭이 1923년에 작성한 아동권리선언문은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 등 4대 권리를 명시한 최초의 선언문이었습니다.
이는 오늘날 유엔아동권리협약의 모태가 됐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을 미약한 ‘보호의 대상’이 아닌, ‘주체적인 인격체’로 존중 받아야 한다는 믿음으로 모든 사업은 철저히 아동권리에 기반하여 운영하고, 유엔의 아동정책수립 과정에도 함께 하는 국제 아동권리 NGO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종교, 국가를 초월해 아동을 구하는
인도주의 전문가
세이브더칠드런에게는 단 한 가지의 목적이 있습니다. 한 명의 아이라도 더 구하는 것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에게는 단 한 가지의 원칙이 있습니다. 그 아이가 어느 나라 아이이건, 어떤 종교를 가졌건 상관없이 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종교, 인종, 국가, 정치적 이념을 초월하여 아동의 생존과 권리를 위해 세워진 세계 최초의 아동권리 NGO 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 100주년 영상
세이브더칠드런의 5대 사업영역
Health
생존
모든 아동은 건강하게 태어나고 자라날 권리가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치료와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하는 아동이 없도록 산모 및 신생아, 아동이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고 영양을 개선하며,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지원 사업과 정책 개선 활동을 펼칩니다.
Protection
보호
모든 아동은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모든 아동이 학대와 방임, 착취 등 신체적, 정신적 폭력으로부터 보호받고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아동을 보호하는 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방법을 알립니다.
Education
교육
모든 아동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여아와 빈곤에 처한 아동, 이주 아동, 분쟁이나 위기에 처한 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이 안전한 장소에서 배우고 놀며,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교육 사업을 진행합니다.
Child Right
권리옹호
모든 아동은 잠재력을 펼칠 권리가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세계 최초로 아동권리를 선언한 창립자 에글렌타인 젭의 뜻을 이어받아 아동의 가까이에서 귀 기울이며, 아동의 문제를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아동의 기본권을 보호하고 그 목소리를 세상에 전달합니다.
Emergency
긴급구호
모든 아동은 인도적 위기 상황에서 보호받고
일상을 회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자연재해와 무력 분쟁 등 인도적 위기 발생 시 준비된 전문 인력들을 가장 먼저 현장에 파견합니다. 재난을 입은 아동과 가정, 지역사회가 재난 이전의 상태로 순조롭게 회복하도록 지원하며, 전 세계의 정책 결정자들과 함께 아동이 최우선으로 고려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