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이브더칠드런의 사업과 활동 내용을
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2023년 국내사업 결과보고
국내사업
2024.03.19
공유하기

2023년에도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해 주신 후원자님 덕분에, 세이브더칠드런은 국내 아동과 가족 총 343,783명(협력기관 포함)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전달했고, 국내 아동과 성인 2,739,080명이 인식 및 정책개선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국내 아동을 위해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 45,333,441,189원으로 국내에서 아동보호, 빈곤위기지원, 발달참여, 놀 권리, 자립성장, 인도적지원/기후위기, 권리옹호 영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2023년 전체 국내사업 영역별 후원금 지출]



2023년에 진행된 다양한 국내사업 중에서 주요 세 가지 사업의 배경, 성과, 도움을 받은 아동의 사례 그리고 후원금 사용내역까지, 사업을 직접 수행한 사업 담당자가 생생하게 보고드립니다. 



후원자님께서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아동에게 선물하신 소중한 변화를 확인해 주세요.

더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전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국내사업 결과보고] 바로보기


※ 국내사업 결과보고서는 연 2회 발행되며, 다양한 사업의 성과를 소개해 드리기 위해 여러 사업 중에서 순차적으로 세 가지 사업을 선정하여 보고드립니다. (2022년, 2023년 상반기 보고서 보기)




1. 몸도 마음도 든든하게, 건강한 성장을 돕는 <아동식사지원>

- 중부1지역본부 박미현 매니저


후원자님, 안녕하세요! 세이브더칠드런 중부1지역본부의 박미현 매니저입니다. 

저는 결식위기 아동에게 건강하고 든든한 식사를 지원하는 아동식사지원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도 271,394명의 아동이 결식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결식위기 아동은 성장에 필요한 필수 비타민, 미네랄 같은 영양소가 부족할 뿐 아니라, 소외감이나 우울증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밥 한 끼'가 우리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이 정말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후원자님 덕분에 세이브더칠드런은 2023년 한 해 동안 전국 저소득 가정 동 1,263명(635가구)에게 든든한 식사를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후원자님 덕분에 전국 1,263명의 아동이 밥 걱정 없이 무럭무럭 자랄 수 있었고, 아동의 보호자도 생계와 양육에 대한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습니다. 


함께해주시는 후원자님의 따뜻한 마음에 힘입어, 2024년에도 아동식사지원을 통해 국내 결식 위기 아동들과 함께하겠습니다. 


든든하게 함께해 주시는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3년 아동식사지원 후원금 사용내역] 




2. 아동의 안전한 오늘과 내일을 만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지원>

- 대전아동권리센터 박진선 대리


후원자님, 안녕하세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지원 사업을 담당하는 세이브더칠드런 대전아동권리센터의 박진선 대리입니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취약계층 아동의 돌봄을 담당하고 있는 시설입니다. 그러나 전국 지역아동센터의 69%는 준공 후 20년 이상이 지난 노후 건물에 위치하여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은 시설 노후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기후위기로 인한 폭우, 폭염, 북극 한파 등에 더 취약한 현실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2021년부터 진행해 온 지역아동센터 환경개선 지원사업에 '그린 리모델링'을 접목하여 지역아동센터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동시에 아동에게 안전한 공간이 되도록 지원했습니다. 또한 아동이 직접 기후위기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아동 참여 프로젝트를 지원했습니다. 


[2023년 전국 지역아동센터 지원 현황]



후원자님 덕분에 전국 103개 지역아동센터의 시설이 멋지게 바뀌었습니다!


[창원시 꿈나무지역아동센터의 그린리모델링]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은 아동 참여 프로그램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기후위기에 대해 배우고 직접 목소리를 내는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선한지역아동센터 지구가디언즈의 활동]


쓰레기를 줍는 활동이 '지구를 세수시켜주는 것 같았다'는 소감을 남긴 아동이 있었습니다. 


후원자님 덕분에 전국 106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 3,120명은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깨끗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지내면서 지구를 지키는 일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부터는 더 많은 기업과 함께 힘을 모아 전국 아동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한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동시에 더 멋진 지구를 만들어가는 멋진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3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지원 후원금 사용 내역]



3. 모든 아동의 '참여할 권리'를 지켜주는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 참여 프로젝트>

- 권리옹호부문 정혜영 대리


후원자님, 안녕하세요!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 참여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세이브더칠드런 권리옹호부문의 정혜영 대리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모든 아동이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4대 기본 권리가 있다고 믿습니다. 이 중에 '참여할 권리'는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하여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고 존중 받을 권리를 말합니다.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모든 아동 또한 장애 유무나 인지능력에 관계없이 참여할 권리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의 경우,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이 어렵다고 여겨져, 보호자나 종사자, 비장애인 친구들에 의해 결정된 사항을 수동적으로 따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세이브더칠드런은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도 제대로 된 기회가 주어진다면 자신의 목소리를 내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멋진 사람들이라는 것을 믿습니다. 


이에 세이브더칠드런은 2023년 한 해 전국 15개 지역에 교육자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49명의 교사 및 기관 종사자와 함께 217명의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이 기획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아동 참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지원했습니다. 


[2023년 전국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 참여 프로젝트 지원 현황]



아동 217명은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권리의 주체로서 자존감을 높이는 경험을 했을 뿐 아니라 자신의 목소리를 대중과 기관에 직접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학교 행사에 적극 참여한 '가재울 문화 주간 참여' 프로젝트]


세이브더칠드런은 아이들이 경험한 소중한 변화가 공유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사례공유회와 미니 전시회를 진행했고, 사례을 제작하여 전국에 배포했습니다.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과 선생님들이 아동의 '참여할 권리'를 깊이 누릴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신 후원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따뜻한 애정과 헌신으로 아이들을 지도해주신 49명의 교사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모든 아동이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기본 권리를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 권리의 최전선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발달장애느린학습자 아동 참여 프로젝트 후원금 사용 내역]






2024년 올 해에도 국내 아동을 위해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을 꼼꼼하고 투명하게 사용하겠습니다.


[2024년 국내사업 영역별 예산 계획]



국내 모든 아동의 권리가 온전히 지켜지는 그날까지 세이브더칠드런은 도움이 필요한 아동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장 먼저 달려가서 가장 마지막까지 함께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사업결과 보고서와 온·오프라인 사업보고회 등을 통해 더욱 투명하고 상세하게 후원의 성과를 전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함께해 주신 후원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총 20분을 추첨하여 세이브더칠드런 굿즈🎁를 보내드리니, 후원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