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Pixel Code
권리옹호
우리는 아동과 가족, 지역사회와 함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정책을 개선합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한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 삶의 질Ⅵ> 연구 보고서 발표
2024.10.10
공유하기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 삶의 질Ⅵ 연구보고서 표지


세이브더칠드런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가 여섯 번째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아동의 건강, 주관적 행복감, 물질적 상황, 위험과 안전, 교육, 주거환경, 바람직한 인성 등의 영역을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부산이 1위, 세종이 2위, 대구가 3위, 광주가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대도시에 비해 도 지역의 아동 삶의 질은 더 취약하며 격차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번 6차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아동들의 삶의 단면을 디지털 세계를 통해 살펴 보았습니다. 연구 결과 아동의 인터넷 사용 시간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으며, 33.4%의 아동은 인터넷으로 새로운 친구를 찾고 연락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 했습니다. 각각의 비율은 저소득 가구에서 더 높았습니다. 또한, 자해, 자살 등 유해 콘텐츠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아동도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역사회 환경이 아동의 삶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였습니다. 지역사회에 대한 안전, 놀이 공간, 문제 상황 시 동네 어른의 도움, 동네 어른의 친절함, 지역사회 중요한 결정에 참여할 기회 등은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과 연관성이 높았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과 사회복지연구소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아동의 삶의 질을 파악하기 위해 6만 여 명의 아동을 만났습니다. 이 연구에서 아동은 변화의 주체로서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것들에 대해 목소리를 내주었습니다. 연구에 참여해준 모든 아동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전하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측정 된 한국 아동 삶의 질 자료가 아동의 삶을 변화 시키는데 귀하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연구보고서 보러가기 👉  /news/reportView.do?NO=72583


작성  아동권리정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