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Pixel Code
권리옹호
우리는 아동과 가족, 지역사회와 함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정책을 개선합니다.
방학 중 🌎기후위기 인식 증진 & 👯또래 관계 향상 프로그램 ✨빛나는 기후 캠프✨ 들여다보기
2024.10.11
공유하기

세이브더칠드런은 신한라이프빛나는재단의 지원으로 여름방학 기간 동안, 다문화가정&비다문화가정 아동들이 함께 모여 🌎기후위기🌎에 대해서 배우고, 👯또래 활👯에 참여하는 <빛나는 기후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수도권 9개 지역아동센터와 키움센터에서 200명의 아동들과 함께한 <빛나는 기후 캠프>는 총 5가지 프로그램, 10-11차시로 구성되었습니다.

    <빛나는 기후 캠프> 프로그램 구성 *1차시 40-50분 구성, 참여 아동 연령에 따라 센터별 구성 상이

1.     기후위기와 아동권리 인식 교육 ‘어린이가 만드는 기후세상’ (4차시)

2.     영화를 통해 기후위기와 아동권리에 대해 배우는 ‘씨네아동권리학교: 한숨’ (1-2차시)

3.     친구들과 함께 만들고 소개하는 기후위기 신문 ‘빛나는 타임즈’ (2차시)

4.     기후위기 대응 실천 활동 ‘비건 비누 만들기’ 만들기  (1차시)

5.     우리가 살아갈 지구의 미래를 위한 아동의 목소리를 모으는 ‘아동 참여 워크숍’과 프로그램 ‘수료식’ (2-3차시)

 

반짝반짝 빛나는 눈빛으로 본 캠프에 참여한 아동들의 모습과 소감, 그리고 앞으로의 다짐을 함께 만나 보실까요?

 

첫 번째 프로그램:  기후위기와 아동권리 인식 교육 <어린이가 만드는 기후세상> (4차시)

undefined

'어린이가 만드는 기후세상’에 참여한 아동들은

“지구본 만들기가 인상깊었고 다음에 이런 기회가 또 생겼으면 좋겠어요.”

“기후위기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됐고, 앞으로 지구환경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거예요!”

”지금의 온도가 왜 높은지 이유를 알게 되어서 조금 당황했어요.”

“지구온난화를 줄이고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지구를 돕는 일들을 많이 하고 싶어요!”

등 교육을 통해 전반적으로 몰랐던 기후위기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기후위기 대응 실천 방법을 배웠으며, 앞으로 기후위기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볼 것을 다짐하는 소감을 전해주었어요.

 

두 번째 프로그램:  영화를 통해 기후위기와 아동권리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씨네아동권리학교: 한숨> (1-2차시)

씨네아동권리학교 교육을 진행한 뒤 각 기관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기후 관련 영화를 보여주고 기후위기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주어 아이들이 매우 흥미로워 했어요.“

“영화를 보면서 교육을 진행하니 아동 참여도도 높았고 다른 교육들에 비해 집중도도 높았으며 아이들이 즐겁게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좋았습니다.”라고 의미있는 후기를 전해주셨어요.


세 번째 프로그램:  친구들과 함께 만들고 소개하는 기후위기 신문 <빛나는 타임즈> (2차시)

참여 아동들은 특히 ‘친구들과 함께하는 모둠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우리 조가 만든 신문 기사를 발표하고, 다른 친구들의 발표를 듣는 활동을 가장 재미있었던 활동으로 많이 꼽았어요.

아래는 아이들이 직접 만든 기후위기 신문 ‘빛나는 타임즈’의 실제 결과물입니다. 

너무 멋진 신문이 완성되었죠? 


네 번째 프로그램: 기후위기 대응 실천 활동 <비건 비누 만들기> (1차시)

이후 아동들은 그동안 배웠던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실천 활동의 일환으로 ‘비건’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함께 친환경 ‘비건 비누’를 직접 만드는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우리가 실천 할 수 있는 작지만 중요한 일들’에 대해 생각해보고 일상에서의 실천도 다짐해 보았어요!


다섯 번째 프로그램:  우리가 살아갈 지구의 미래를 위한 아동 목소리를 모으는 <아동 참여 워크숍>과 프로그램 <수료식> (2-3차시) 

마지막으로는 그동안 배웠던 ‘기후위기’로부터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를 지키기를 다짐하며, ‘우리가 만드는 지구의 미래’ 그림편지를 작성하고, 우리 모둠의 그림편지를 소개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미래에 우리가 살아갈 지구가 어떠했으면 좋겠는지 직접 그려보고, 어른들에게 바라는 지구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하고싶은 말들을 편지로 작성했어요.

아동들은 이 활동을 통해서 ‘다같이 미래 지구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림을 그려본 활동이 인상깊었다’고 이야기 해주었고, 친구들과 모둠에서 하나의 그림편지를 완성하며, 함께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을 다짐하는 모습이었어요.


이후에는 수료식이 진행되었는데요, 그동안의 활동들을 돌아보고 끝까지 열심히 참여한 서로를 축하, 격려하며 수료증과 선물을 나눠 갖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처럼 <빛나는 기후 캠프>에서 또래 활동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해 열심히 배우고 활동한 결과,

참여 아동들은 ‘기후위기의 원인과 영향에 대한 인식’과 ‘기후위기가 아동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그리고 ‘향후 기후위기 대응 활동에 대한 참여 의지’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앞으로도 더욱 많은 아동들을 만나 기후위기가 아동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리고, 아동이 주도적으로 대응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빛나는 기후 캠프> 참여 아동들도 일상 속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을 잘 이어갈 수 있도록 은 관심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