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소식지 156호
긴급구호는 알겠는데 인도적지원은 뭐예요?
2021.07.27
공유하기
긴급구호라고 하면 홍수, 지진 등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서 구호활동을 하는 모습이 연상됩니다. 그런데 종종 긴급구호보다 ‘인도적지원’이라는 말이 더 자주 보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전 세계의 인도적 위기상황에서 아동과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인도적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긴급구호와 인도적지원, 어떻게 다른 걸까요?
인도주의란 인간의 존엄성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며 인종이나 국적, 종교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을 말합니다. 즉, 인도(주의)적 위기상황은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어려운 사건이 발생해서 많은 사람들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인도적 위기상황에서 인명을 구조하고 구호물품을 나눠주는 긴급구호를 포함해 피해지역을 이전보다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재난을 예방하는 모든 과정을 인도적지원이라고 부릅니다.
긴급구호는 인도적지원의 한 부분인 셈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인종과 국적, 종교를 초월하여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목적과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인도적지원을 펼칩니다. 세이브더칠드런 혼자서 인도적지원을 할 수 없기에 재난이 발생한 국가의 정부와 유엔기구, 다른 NGO와 함께 클러스터를 나누어 대응합니다.
클러스터는 교육, 식수·위생, 주거, 보호, 보건·영양, 식량 등 지원하는 영역을 말합니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재난에 대응하고 어떤 영역도 사각지대에 있지 않도록 나눈 것으로, 재난 상황에 따라 운영하는 클러스터와 클러스터를 담당하는 기관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인도적 지원을 위한 클러스터 와 조정기관
Humanitarian & Emergency Relief Coordinator
출처: UN OCHA
인도적지원기관 간 상임위원회(IASC)에 참여하는 국제기구는 11개 클러스터를 각각 주관하여 전 세계 인도적지원의 방향과 발전, 대응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유일한 비유엔기구로서 교육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당 클러스터를 담당한다고 해서 그 분야만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난 상황과 지역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양한 클러스터를 담당할 수 있으며, 세이브더칠드런도 교육 외에 식량, 식수위생, 보건, 아동보호 등 여러 클러스터에서 지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UIZ다음 내용 중 인도적지원 활동을 골라보세요.
정답은 1부터 6까지 모두 다 인도적지원 활동입니다. 인도적지원은 위험에 처한 아이들을 직접 돕는 일뿐만 아니라 일상을 회복하고 재난을 예방하도록 지원하는 일까지 포함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인도적지원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세요.
재난예방 Prevention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위험 요인 제거
예) 홍수 피해가 잦으면 댐을 만들어 홍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재난경감 Mitigation
재난이 발생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 마련
예) 생존 수영을 교육하고 산사태 위험 지역에 나무를 심습니다.
재난대비 Preparedness
재난이 일어났을 때 즉각 대응하도록 준비
예) 대피소를 지정하고 구호물품을 마련합니다.
재난발생 Disaster
긴급구호 Response
재난 발생 후 즉시 이루어지는 구호활동
예) 위기상황에 빠진 사람을 구조하고 식수, 식량, 임시주거공간 등을 마련합니다.
회복 Recovery
재난 상황을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
재건 Reconstruction
재난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복구 작업
예) 무너졌던 건물을 세우고 사회 시스템을 다시 만듭니다.
대형 재난 발생 시 긴급구호 과정
재난 상황에 따라 긴급구호 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긴급구호
전 세계 약 120개국에서 활동하는 세이브더칠드런은 곳곳에서 발생하는 재난과 분쟁 소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세이브더칠드런은 즉시 피해 조사팀을 현장으로 보내고, 아동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 골든타임 72시간 이내에 구호활동을 시작합니다.
재난이 발생한 국가에서 대응할 여력이 있다면 정부 주도로 클러스터 를 나누어 운영하고, 그렇지 않다면 해당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국제사회에 도움을 요청해 유엔기구가 클러스터 시스템을 운영하도록 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직접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부 또는 유엔기구와 논의하여 긴급구호 활동을 시작합니다.
클러스터는 교육, 주거, 식수, 식량 등 지원하는 영역을 말합니다.
긴급구호아동기금
세이브더칠드런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인도적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긴급구호아동기금을 모금하고 있습니다. 긴급구호아동기금은 잘 알려지지 않은 인도적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인도적위기를 예방하는 데 쓰입니다. 더 많은 아이들을 구하는 일에 긴급구호아동기금 후원으로 함께해주세요!
긴급구호아동기금 후원하기 > 긴급구호아동기금 후원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