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사업
2024.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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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건강을 위한 지원

아동이 머무는 가정, 기관이 더욱 안전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종사자 교육을 확대 했습니다. 어떤 환경에서도 따뜻한 ‘한 끼’를 먹으며 성장하도록 3년째 아동식사지원 사업을 이어나갔습니다.

저소득 조부모가정 아동 지원 Dream 사업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일상적으로 필요한 식재료, 의류, 학습에 필요한 물품 등을 지원하고, 아동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과 진로 개발을 도왔습니다. 심리정서지원이 필요한 아동에게는 심리 검사와 치료도 지원했습니다. 지원 가정이 있는 지역의 복지관 45개소를 중심으로 학교, 행정복지센터 등 지역 복지기관들이 지역사회의 안전망으로 역할하도록 정기 회의 개최를 돕고, 종사자에게 아동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교육을 지원했습니다. 가정환경 개선과 지역사회의 관심 속에서 조부모와 아동들이 몸도 마음도 건강히 지낼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필기를 하거나 숙제 할 때, 친구들이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많이 사용하는 걸 보면서 내심 부러운 마음이 들었는데 이번에 저도 지원 받아서 많이 기뻤어요. 항상 제게 필요한 것을 물어보고 준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학습 물품을 지원받은 ○○○ 아동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사업

아동돌봄기관, 종사자에 아동안전교육 및 컨설팅 등을 실시했습니다. 아동에게 안전한 시설 환경을 만들기 위한 사업에, 전국 409개소 협력기관(아동돌봄기관)이 참여했습니다. 지자체 및 아동 관련 단체(협회)가 주도적으로 본 사업을 실행하도록 사업을 이관하여 아동에게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기여했습니다. 특히, 부산광역시는 ‘아동복지 및 아동안전에 관한 조례’가 개정되는 제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동을 위한 따뜻한 ‘한 끼’를 지원하는 아동식사지원사업

저소득 가정 결식 아동에게 건강한 식단으로 구성된 도시락과 밀키트를 정기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명절, 생일 등 특별한 날에는 영양간식, 과일 등 특식을 지원하고, 보호자와 아동이 함께하는 영양교육과 요리 활동도 제공했습니다. 아동과 가족들이 균형 있는 음식 섭취의 중요성을 배우고, 가족과 요리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주방 환경이 열악한 가정에는 노후화된 조리도구를 교체하고, 방역을 실시하여 위생적인 환경에서 식사할 수 있는 환경 개선을 지원했습니다. 지원 결과, 아동의 인스턴트 섭취가 줄고, 골고루 먹는 식습관이 자리잡혔으며, 가정에는 함께 밀키트를 요리하며 가족간 대화가 늘어나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원 가정과 아동은 가족 관계도 식생활도 건강해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꿈꾸고 놀며 자라는 아이들

매일 성장의 연속인 아동에게는 놀이도, 미래의 직업을 꿈꾸는 일도 모두 성장의 밑거름이 됩니다. 먼훗날 바라던 일을 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장애아동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자립과 놀 권리가 지켜지도록 지원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꿈과 자립성장지원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정,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학교 밖 청소년 등 취약계층 청소년은 자립 준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7월에 개소한 새움센터는 전주 지역 청소년들의 자립 성장을 지원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아동친화공간 조성 (SCI AFS, Adolescent Friendly Spaces) 기준에 맞춰 청소년 친화공간을 조성하고, 맞춤형 꿈성장지원서비스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그 중, 미디어를 활용한 강점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영화를 제작하며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자립 역량을 키웠습니다. HD현대1%나눔재단 후원으로 실시된 드림아카데미 사업에 선정된 아동 47명에게는 ‘드림세이버’가 진로 탐색을 돕고, 관심 분야에 적합한 전문가 멘토링을 연계하여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누군가에게 제 꿈에 대해 이렇게 구체적으로 얘기해보는 건 드림세이버 선생님이 처음이에요. 제 꿈을 응원해 주는 사람이 있다는게 힘이 돼요.”

- 드림아키데미에 참여한 ○○○ 아동

“평소 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었는데, 강점강화프로그램을 통해 영화 감독님과 함께 영화를 제작하면서 영상 분야에 관심이 생겼어요.”

- 미디어를 활용한 강점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 아동

장애아동 놀이지원 사업

발달장애아동 가정에 주 1~3회 놀이교사가 방문하여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가 무엇인지 탐색하고, 놀이 활동을 함께했습니다. 놀이키트를 활용하여 아동이 다양하고 새로운 놀이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활동했습니다. 놀이교사 교육과정을 이수한 78명의 놀이교사가 7개 지역의 발달장애아동들에게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사회성 기술, 아동의 언어, 정서능력을 키워주었습니다. 또한 토론회를 개최해 그동안의 성과와 평가를 연구한 결과를 보고하고, 장애아동 놀 권리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 했습니다. 발달장애아동 보호자와 돌봄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아이를 위한 ‘우리아이 놀이 활동’」 가이드북과 영상을 제작하여 장애아동의 놀 권리를 확산하는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 23년 하반기부터 ‘장애아동 놀이교사지원 사업’에서 ‘장애아동 놀이지원 사업’으로 사업명이 변경됐습니다.

“아이가 감정 표현이 많이 늘고, 놀이에 욕심이 생겨 어떤 놀이를 하자고 먼저 말하기도 해요. 착석 시간과 집중력이 눈에 뛸 만큼 좋아졌고, 유치원에서도 아이 변화가 눈에 보인다고 말씀하세요. 진단을 다시 받아 볼까 고민될 정도로 사회성이 좋아졌습니다.”

- 부산 지역 만4세 아동(남아, 자폐성 장애)의 보호자

“아이가 지적장애가 심해 일반학급에서 또래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다툼이 잦았는데, 지원을 받은 뒤로 또래친구들과 의사소통 하는 방법도 배우고, 어울려 놀기도 하며 학교 생활도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 용인 지역 만11세 아동(여아, 지적 장애)의 보호자

지역사회를 바꾸는 아동의 목소리

지자체 및 교육청과 함께 구성한 세이브더칠드런의 아동참여위원회는 지역 사회 변화를 위해 목소리를 모았습니다. 지역아동센터에 기후위기 참여 프로그램을 지원해 지역 아동의 기후위기 대응 참여를 지원했습니다.

아동참여위원회와 함께 하는 지역 변화

아동참여위원회는 지역사회의 아동 관련 정책과 사업 추진 과정에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아동참여기구 입니다. 지자체, 교육청과 함께 아동참여위원회를 구성하고, 아동 대상 권리교육을 통해 아동 참여권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들의 의견이 정책결정자와 지자체 또는 교육청 관련 부서에 전달되어 지역내 아동정책과 사업에 반영되도록 지원했습니다. 참여한 아동들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아이들이 학업에만 집중하다보니, 직접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아요. 특히 수도권이 아닌 지역의 경우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더더욱 없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아동들이 직접 목소리를 낼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이 정부부처에도 전달된다는 것을 경험하는 점이 정말 좋았어요. 아이들이 자신이 말한 정책이 실현되는 미래를 상상해보면, 아동 참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거라고 생각해요.”

- 울산 동평초등학교 교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지원사업

노후화된 지역아동센터 106곳에 그린리모델링을 지원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공간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환경개선과 교육을 지원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은 플로깅, 식물재배, 업사이클링 등을 체험하며 기후위기를 이해하고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이끌어 나가는 프로그램이라 걱정이 많았는데, 사소하게는 간식 구입부터 정기모임 날짜를 직접 정하고, 진행하는 모습에 놀랐어요. 아이들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습을 보며 저희가 더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좋은 경험과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서울 오륜레인보우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

“이번 주에는 제가 리더가 되어서 주제도 정하고 새로운 규칙도 정해서 우리 모임시간이 더 기다려지고 재미있었어요.”

- 기후위기 주제의 교육과 활동에 참여한 ○○○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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