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후기]한국 아동의 달리기로 바꾼 카라모자 아동의 삶
2024.01.25
공유하기

2023년 5월 개최한 ‘국제어린이마라톤’의 슬로건은 ‘달리는 것만으로도 전 세계 아동에게 든든한 한 끼를 전할 수 있습니다’ 였습니다. 함께 달려주신 덕분에 우간다 카라모자 지역의 식량 위기를 경감할 수 있었습니다.

전 세계 식량 위기 아동을 위한 달리기

‘국제어린이마라톤’은 아동과 성인이 함께 달리며 나눔의 기쁨을 배우고 실천하는 행사입니다. 2023년에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도심 속 마라톤으로 진행됐습니다. 약 1만 명이 전국 5개 지역 (서울·경기, 세종, 전주, 부산, 대구)에서 함께 달려주셨습니다. 마라톤 코스는 1km 구간마다 가뭄과 홍수, 폭염, 산불 구간으로 마련하여 참가자가 식량 위기와 긴밀하게 연결된 기후위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로 인한 식량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국제어린이마라톤 참가비 전액은 식량 위기를 겪는 우간다 카라모자 지역 가정과 아동을 지원하는 데에 쓰였습니다. 카라모자 아동이 처한 위기 상황과 지원 내용을 전합니다.

우간다 카라모자의 식량 위기

아프리카 우간다 동부에 위치한 카라모자 지역의 식량 위기는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극심한 가뭄, 누적된 경제위기, 코로나 팬데믹, 무장 단체의 공격으로 50만 명 이상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해마다 영유아들의 급성 영양실조 비율도 늘어나고 있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영양실조 아동 60%가 치료 및 영양 서비스에 접근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수많은 아동이 영양실조로 인한 질병을 치료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는 2022년 11월 부터 식량 위기 대응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총 59,631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식량 위기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식량 위기에서 아동을 구하기 위해선 양육자부터 나아가 마을에서 식량을 구할 수 있는 생계 수단, 인식 개선이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그래서 우간다 카라모자 지원 사업도 크게 세 가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 영양실조를 겪고 있는 5세 미만 아동이 포함된 가정에는 현금을 지원했습니다. 둘, 보건시설 대상 모성, 영유아 수유·급식 공간(M-IYCF) 설치 및 운영을 통해 돌봄 제공자 대상 영양상담을 진행하여 모유 수유 및 영양가 있는 식단 섭취, 산전·산후 관리를 권장 했습니다. 셋, 영양 실조 예방과 치료를 위해 2세 미만 아동 및 임산부, 수유부에게 영양 보충제를 배급했습니다.
이러한 지원으로 모로토 지역 카포에(Kapoe) 마을에 살고있는 안젤라(가명)의 세 살배기 딸 에바린(가명, 3살)은 삶이 달라졌습니다. 에바린은 영양실조, 결핵 치료를 지원 받았고, 집에 돌아가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에바린 가정에 6개월 동안 매달 150,000 우간다 실링을 지원했습니다. 엄마 안젤라에게는 위생, 영양, 현금 사용에 대한 교육을 했습니다.
그 결과, 안젤라는 에바린이 태어나고 한 달만에 세상을 떠난 남편을 대신해 가장으로서 다섯 아이의 건강과 생계를 책임질 수 있게 됐습니다. 지원받은 현금으로 숯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고,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녹색 채소를 재배하여 아이들에게 먹이고 있습니다. 안젤라는 세이브더칠드런이 자신과 가족을 구해줬다고 말합니다.
안젤라를 비롯해 현금 지원을 받은 가정에서는 51%를 식비로 사용하고, 26%는 의료비로 사용했습니다. 더불어 마을보건팀 및 보호자 대상 영양 트레이닝, 의료시설 내 보건 인력을 대상으로 한 영양실조 관리 교육을 진행하여 지역사회의 식량안보를 증진하고, 영양실조 및 발육부진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4년에도 아동을 구하는 출발선에서 다시 만나기를

국제어린이마라톤은 2010년에 시작해 14년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언제나 출발선에 함께 해주시는 여러분이 있기에 우리의 달리기는 계속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전 세계 아동을 위한 한 걸음에 함께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미디어팀 문지은

사진 세이브더칠드런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