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구호

미얀마 폭력사태, 후원 아동이 사는 곳은 괜찮은가요?

2021.03.25

폭력사태로 얼룩진 미얀마의 봄


따스한 봄볕으로 가득해야 할 3월. 미얀마의 거리는 50여일 간 지속된 폭력사태로 최루탄 연기만이 가득합니다. 지난 23일에는 미얀마 만달레이 지역에서 7세 여아가 총상을 입고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벌써 20명 이상의 아동이 총구 앞에 목숨을 잃은 상황에 아동에 대한 무차별적인 체포와 구금이 이어지고 있어 심각한 아동보호 문제가 우려됩니다. 이러한 현지 상황에 사업장의 피해는 없는지, 결연아동은 안전한지 걱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보고 계실 후원자님께 세이브더칠드런의 긴급구호 지원활동 및 현지 결연사업장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세이브더칠드런 긴급구호 지원활동

미얀마는 이미 코로나19와 무력 분쟁 등으로 아동 38만 3천여 명 46만여 명이 교육과 보건, 영양, 심리적 건강의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보건, 교육, 보호, 금융 등 기본적인 공공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되거나 심각하게 저해되어 취약 계층의 위기가 예상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미얀마 아동과 지역주민을 위해 10만 달러(약 1억 1,300만원)를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아동과 지역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원 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  아동보호

보호자의 구금으로 인한 분리, 아동에 대한 폭력 등 아동의 안전을 저해하는 상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아동보호 네트워크를 통해 모니터링하고 사례관리를 확대합니다. 또한 정신적 피해를 겪고 있는 아이들의 상담을 도울 예정입니다.


|  생계지원

금융 서비스의 저해 및 경제활동의 중단으로 경제적 위기가 우려되는 취약가정에 생계를 위한 긴급지원금을 지원합니다.


|  옹호활동

소셜미디어를 통해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심리적 지원이 필요한 아동을 도울 수 있도록 옹호메시지를 전파합니다.




해외결연 사업장 소식 및 Q&A


Q. 결연아동이 살고 있는 마을은 괜찮나요?



결연사업장이 위치한 파안(Hpa An) 지역은 미얀마 수도 네피도로부터 약 470km 떨어진 지역으로, 다행히 현재까지 해외결연사업장 지역 및 결연아동의 직접적인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과 지역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긴밀하게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며, 혹시라도 피해가 확인되는 경우 즉각 후원자님께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Q. 아동과 편지교류를 할 수 있나요?


현재 아동과 현지 직원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가피하게 아동과의 편지교류가 중단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현지의 긴장상태가 완화되어 안전한 외부 활동이 가능하게 될 시 아동과의 편지교류를 순차적으로 재개할 예정입니다.


-


Q. 결연아동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가정학습도구를 배포하고 있는 현지 직원들  ⓒ Nyein Thaw Htoo/Save the Children


세이브더칠드런은 자원봉사자, 교사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결연아동의 안전을 모니터링합니다. 또한 결연사업장 지역의 주요 현황을 살피며 필요한 지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영유아발달 프로그램: 영유아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 및 보호자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  기초교육 프로그램: 학교수업이 중단된 상황에서도 아동이 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독서 동아리 및 보호자를 위한 워크숍을 운영하고 가정학습도구 (Home-based learning kit)를 지원합니다.



깨끗한 식수와 손씻기 장소를 제공해 개인위생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Nyein Thaw Htoo/Save the Children

 

|  보건 프로그램: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마을 곳곳에 손씻기 장소를 제공합니다. 또한, 개인위생관리가 지속될 수 있도록 동아리 활동을 통해 손씻기의 중요성과 실천 방법을 전달합니다.


|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모니터링: 결연아동의 안전을 확인하고 필요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정기적으로 소통합니다.






현재 미얀마의 아동은 극도의 공포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현지 파트너기관과 함께 피해를 입은 아동과 가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폭력사태를 목격한 아동에 대한 심리 지원과 더불어 국가 전반에 퍼져 나가고 있는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제약과 불안정한 현지 상황으로 많은 아이들이 지원의 손길 밖에서 도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위기 상황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
긴급구호아동기금으로 모아주신 마음 덕분입니다

긴급구호 동참하기